2023년 뉴스레터 12월호

ILSI KOREA

 News Letter

23-12호

2023.12.01

흰 배경

[공지사항]

흰 배경

[정보공유]

대체식품 표시 그리고 소비자 선호도

대체식품에 “육류(meat)” 관련 단어의 사용은 국가별 사회적 상황에 따라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흥미로운 관련 연구결과와 국내에서 첫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었다.

최근 영국에서 대체식품의 제품명에 “육류 관련 용어” 포함(예: Cauliflower steak with cheese sauce) 하는 경우와 비포함(예: Cauliflower slice with cheese sauce)하는 경우 소비자의 해당 식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채식주의 또는 육류섭취는 성별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성별에 따른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1차 조사에서 156명의 소비자(16명 할랄식이, 10명 채식, 1명 완전채식 포함)가 참여하였고 2차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확대하여 총 418명(채식 8.8%, 완전채식 21.4% 포함) 대상으로 해당 식품에 대한 선호도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 모두에서 육류 관련 용어를 포함하는 제품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대체식품에 육류 관련 용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져 해당 식품의 소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대체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하여 소비자의 오인 혼동을 방지하고 산업체에 대체식품의 다양한 표시를 가능하도록 하여 미래 먹거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산업체가 반드시 표시하여야 하는 표시항목과 세부기준을 담은 대체식품의 표시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였다.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제품명으로 식물성 불고기는 사용가능하나 식물성 쇠고기는 불가하며 동물성 원료가 들어있지 않다는 사실을 함께 표시하여야 한다.

* 대체식품 : 동물성 원료 대신 식물성 원료, 미생물, 식용곤충, 세포배양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기존 식품과 유사한 형태, 맛, 조직감 등을 가지도록 제조하였다는 것을 표시하여 판매하는 식품

✓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향신료 산업

오늘날 소비자들은 식음료 시장에서 맛이나 품질에 타협하지 않고 "더 나은" 제품을 찾고 있다. 그에 따라 향신료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는 천연 및 유기농 제품으로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음료 〮 소비재 시장조사 업체인 FMCG Gurus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할 때 맛과 향에 이어 천연 성분을 세 번째로 중요한 요소로 꼽고 있다. 아울러, 향신료 시장의 새로운 변화로 건강을 유지하되 새롭고 이국적인 맛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저당 〮 저염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 트렌드가 되었고, 많은 국가에서 모든 식품 및 음료에서 설탕 함량을 줄일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따라 식품업체들은 설탕이나 소금 함량을 늘리지 않고도 단맛이나 짠맛을 대체할 수 있도록 바닐라, 계피, 고추, 정향과 같은 향신료를 이용하여 기존의 맛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대체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미국 시장조사 기관 Grand View Research 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건 식품 시장은 2030년까지 10.6% 성장할 것 예상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비건 햄버거가 기존 소고기 햄버거와 같은 맛을 내기를 원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향신료 산업은 육향을 강화하거나 육류 맛을 복제한 새로운 향미료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맛과 향이 좋고 오래 지속되는 향신료를 과학적 한계를 극복하고 생산함으로써 새로운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되 지속가능한 맛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건강한 노화를 위해 필요한 식단

현대 전 세계 인구의 수명은 의료기술, 과학적 혁신으로 연장되고 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질병에 더 취약해지기 때문에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화에 대비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노년층은 면역력 강화를 위해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하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근육감소는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신체적 변화로 근력이 감소하여 고령 인구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낙상의 위험이 커지는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식사량 부족 등으로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가 제한될 수 있는 노령 인구는 류신 등이 함유된 단백질을 추가적으로 섭취할 경우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충분한 열량, 단백질과 더불어 비타민 A, C, D, E 등과 아연, 철, 구리, 셀레늄 등 미네랄의 섭취를 보충하는 것이 면역 기능을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노령인구에게 충분한 열량, 단백질과 미량 영양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푸드시스템 마련은 나이가 들어가는 전세계 인구가 보다 건강한 노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를 이용하여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식이를 노년층에 공급할 수 있는 푸드시스템의 마련에 보다 적극적인 국제적 협력이 필요하다.

흰 배경

[국내외 학술정보]

| 국내 학술 정보

New Challenges in Food Safety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2023. 11. 29 -12. 1

제주 해비치 호텔

| 국외 강연 정보

FOOD 2030: Green and resilient food systems

2023-12-04 ~2023-12-05

Brussels, Belgium

ILSI Europe

ILSI KOREA는 로비 활동을 하지 않으며 로비 활동을 펼치거나 정책 권고를 하지 않습니다.
ILSI KOREA (사)한국국제생명과학회
(04778)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0길6, 614호
TEL: 02-3394-4553   FAX: 02-744-4553   Email: ilsikorea@ilsi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