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뉴스레터 1월호

ILSI KOREA

 News Letter

24-1호

2024.1.5

흰 배경

[신년인사]

[정보공유]

대장암 발생 예측 코호트 연구

대장암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장기인 결장 또는 직장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일컫는데 발생 원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 즉, 섭취하는 식이와 유전적 요인으로 나뉠 수 있다. 최근 발표된 관련 연구에서는 특정 식이 섭취와 대장암 발생 위험 관계를 코호트 연구를 통해 리뷰하였다. 해당 코호트 연구에는 총 118,210명을 대상으로 식이 섭취의 영향은 UK Biobank(영국에서 2006년 부터 50만명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는 질병 발생의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기여도 조사)의 2006~2010년 기간 자료를 이용하여 139 종류의 식품(영양소) 및 유전적 요인과 대장암 발생 위험 관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하였다.

추적 조사 12.8년 기간 동안 연구참여자 중 총 1,466건의 대장암 발생이 확인되었으며 이중 결장암 842건, 직장암 359건이었고 발생 평균 연령 55.87세, 남성이 44.6% 였다. 조사한 139 식품 중 White bread, alcohol의 대장암 발생 위험상관계수가 각각 1.10과 1.08로 높았으며, dietary fiber, calcium, magnesium 등은 각각 0.87, 0.89, 0.86으로 조사되었다. 해당 코호트 연구는 이전의 alcohol 섭취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임을 보여 준 이전 연구결과를 재확인하였다. 대장암 발생 위험상관계수가 높은 white bread, alcohol, dietary fiber, calcium, magnesium 등 8가지의 식품(영양소)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즉, 유전적으로 대장암 발생 위험수준과 무관하게 식품(영양소)의 대장암 발생 영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 해당 코호트 연구 결과를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식이섭취 가이드라인을 제안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장내미생물군 대사산물의 비만예방 효과

Vanderbilt 대학 연구팀은 Cell Host & Microbe 저널 최근호에 장내 미생물이 비만 예방물질을 생성함을 발견하였다. 어린 쥐를 이용한 동물모델에서 항생제 조기 노출로 인한 장내 미생물 변화가 비만 위험을 증가시키는지 밝혀내었다. 또한 장내 유익균 및 유익균이 생성하는 물질이 항생제 조기 노출에 기인한 소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흥미로운 가능성도 제시하였다.

해당 연구팀의 Byndloss 박사는 “다른 연구에서 어린이들이 항생제 사용만으로 또는 고지방 식단만으로도 장내 미생물이 감소하여 추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나, 이러한 관련 인자에 결합적으로 노출되었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명확하지 않다.”라며 어린 쥐가 항생제와 고지방 식단에 동시에 노출되는 모델을 사용하여, 각 위험요소 간 상호작용이 체중 증가, 비만 및 대사 장애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항생제와 고지방 식단의 결합이 락토바실러스 계열의 특정 유익한 미생물의 수준을 감소시키고 해당 미생물이 생성하는 대사산물인 페닐젖산 화합물 또한 감소시킨 것을 확인하였으며, 해당물질이 장관상피세포에서 지방 대사와 관련된 신호전달 경로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연구진은 항생제를 복용하는 어린이에게 락토바실러스나 페닐젖산을 투여했을 때 이들의 비만 위험이 감소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아시아 발효 식품인 김치, 유산균 함유 유제품, 콤부차 등은 락토바실러스와 해당 미생물이 생산하는 페닐젓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2024년 식품 트렌트 예측

브랜드 마케팅 회사인 Carbonate는 지난 16년간 식품 트랜드 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컨설팅 회사 AF & Co의 Andrew Freeman에 따르면, 현대 소비자들은 풍부한 재료로 만들어진 고품질의 식품을 좋은 가치로, 즉 가성비 식품을 원하고 있다. 특히, Z세대 소비자는 안전하되 새로운 음식에 대한 모험을 즐기고 반면에 합리적이면서도 비판적인 특성을 보여준다고 한다. 양질의 식품을 찾는 것보다 작은 럭셔리한 식품 또는 생소한 식품을 추구하는 것에 흥미와 재미를 느낀다는 것이다.

Freeman에 따르면, 2024년의 식품 트랜드는 대략 9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작고 맛있는 먹거리로서 새로운 음식을 탐색할 수 있는 간식의 비중이 증가할 것이다. Shawarma crunch wraps와 같이 융합적인 제품이 인기를 끌며 간식이 가장 트렌디한 제품이 될 것이다. 둘째, 프리미엄 생수(음료)의 붐이 예상되는데 폐기물을 이용하여 음료를 제조하는 등 새로운 방법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올해의 곡물은 메밀로 기후와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메밀은 훌륭한 작물이 될 것이다. 넷째, 대중의 미각이 초 단맛에서 신선한 짭짤한 맛으로 바뀌고 바뀐 맛을 제공하는 칵테일, 예를 들면 에스프레소 맛이 나는 칵테일이 인기를 끌 것이다. 다섯째, 초가공 식품에 대한 거부감으로 자연발효, 냉압착유, 견과류 유래 버터와 같은 old-fashioned 식재료가 떠오를 것이다. 여섯째, 새콤달콤한 맛의 조화나 세계 각지의 다른 맛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Complex heat”가 트렌드가 될 것이다. 일곱째, AI 기반 시스템이 손님들과 소통할 수 있고 이는 외식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는 트렌드가 될 것이다. 여덟째, 식품 기획자들이 선정한 올해의 색상과 맛을 핑크와 복숭아 맛이 부각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올해의 인기 메뉴는 수프가 될 것이다. 수프는 새로운 맛과 재료를 사용 가능하고 버려질 수 있는 채소를 이용할 수도 있다.

흰 배경

[국내외 학술정보]

| 국내 학술 정보

기능성 원료 개별인정 기술지원

서울 성동구 (시간 장소 추후 개별 통보)

2024. 1.  16(화)

한국국제생명과학회

| 국외 강연 정보

ILSI KOREA는 로비 활동을 하지 않으며 로비 활동을 펼치거나 정책 권고를 하지 않습니다.
ILSI KOREA (사)한국국제생명과학회
(04778)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0길6, 614호
TEL: 02-3394-4553   FAX: 02-744-4553   Email: ilsikorea@ilsi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