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뉴스레터 1월호

ILSI KOREA

 News Letter

23-01호

2023.01.06

흰 배경

[공지사항]

흰 배경

[정보공유]

미국의 기능성 소재 트렌드

최근 호주 연구진은 건강 식단으로 각광 받아 온 지중해식 식단이 여성의 생리주기를 조절하고 남성 정자의 질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를 밝혀냈다. 지중해식 식단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 올리브 오일, 통곡물, 견과류, 생선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단으로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심장병, 당뇨병, 특정 암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호주 연구진은 이러한 식습관이 생식 능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임신을 준비 중인 총 5803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4가지 식이 패턴 (1. aMed, 2. HEI-2010, 3. DDGI, 4. DII)* 을 중재한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 염증을 유발하는 DII식단이 가임 능력을 감소시키며, aMed 식단과 HDI-2010 식단에서 더 높은 임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1. alternative Mediterranean Diet
  2. Healthy Eating Index-2010
  3. Danish Dietary Guidelines
  4. Dietary Inflammatory Index

논문의 저자에 따르면 지중해 식단의 이런 효능은 항염증 작용에서 비롯하며, 불포화지방산,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와 E,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가공육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체내 염증을 줄여 생식 능력 향상을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지중해식 식단의 영양적 원리와 구성을 바탕으로 한국의 식재료와 조리법에 맞게 해석한 한국형 지중해식 식단도 꾸준히 소개되며 그 효능도 입증되고 있다. 새해에는 한국형 지중해식 식단을 반영하여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 눅눅함 없는 종이빨대

한국화학연구원 연구진이 음료에 젖지 않으면서 토양과 해양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친환경 종이빨대를 개발했다. 현재 사용하는 종이빨대는 액체에 닿으면 바로 눅눅해져 빨대의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표면 코팅 처리가 된 것이며, 이때 사용되는 코팅 물질은 주로 폴리에틸렌(PE)이나 아크릴 수지이다. 하지만 많은 국외 연구에서 사용 후 폐기 시 코팅된 PE가 분해되지 않고 작은 입자로 떨어져 나와 미세플라스틱을 생성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현재 종이빨대의 대체재인 폴리락틴산(PLA), 일명 옥수수 빨대와 쌀 빨대가 있지만 PLA 빨대는 해양에서 잘 분해되지 않고, 쌀 빨대는 분해는 잘 되지만 대량 생산이 어려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연구팀은 대표적 생분해 플라스틱인 폴리부틸렌 숙시네이트(PBS)를 자체 기술력으로 합성한 후 여기에 셀룰로스 나노크리스탈을 첨가하여 새로운 코팅 물질을 만들었다. 셀룰로스 나노크리스탈은 코팅할 때 종이 표면과 생분해 플라스틱을 단단히 붙여주는 역할을 하며, 새로운 코팅 물질 자체가 종이와 같은 생분해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100% 분해되는 특징이 있다. 실험 결과, 개발된 빨대는 120일 가량 형체를 보존하는 기존  종이빨대와 달리 완전히 분해되었고, 코팅 물질이 균일하고 단단하게 붙어있어 쉽게 눅눅해지지 않기 때문에 찬물(5도)에 1분간 담갔다 꺼낸 후, 약 50g 이상의 무게를 가한 실험에서도 잘 구부러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기술로 개발된 종이빨대는 대량 생산도 쉬워 앞으로 식당이나 카페 내 플라스틱 빨대 규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연구책임자 오동엽 박사는 “본 기술은 플라스틱 시대를 사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바꾼다고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진 않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차이는 더욱 크게 느껴질 것이다. 사용량이 많은 일회용 플라스틱을 친환경 소재로 점차적으로 바꾼다면, 미래 환경은 우리가 걱정하는 것보다 훨씬 나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향신료 트랜드: Clean Label시트러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항신료 시장은 36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장의 트랜드는 새롭고 독특한 맛 뿐만 아니라, 한 제품을 꾸준히 선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과 진정성이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특하거나 차별화된 맛의 개발을 통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항신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트랜드는 Clean Label과 시트러스 계열의 향신료이다.

  1. 착한 성분을 인증하는 Clean Label에 대한 수요증가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천연의, 생산 추적이 가능하며, 널리 알려져 있고,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 및 음료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고, 그에 따라 라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열되지 않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방부제 및 인공 감미료에서 유전자 변형 성분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는 생산지에서 조달한 천연 식품 및 음료 제품을 원하며, 이러한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단순하고 친숙한 재료를 최소한으로 사용한 제품의 출시가 향신료 업계에 요구된다.

  1. 다양한 시트러스 강세

향신료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수익이 높은 제품 중 하나인 시트러스 계열은 전례 없는 대량 소비, 기후의 변화 및 농작물 질병 등으로 인하여 시장에 공급에 큰 어려움이 겪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블러드 오렌지와 핑크 자몽부터 유자, 석류 등의 다양한 맛을 조합하여 이국적이거나 또는 친숙한 맛으로 소비자에게 한발 다가가고 있다.

흰 배경

[국내외 학술정보]

| 국내 학술 정보

2023 KALAS 동계심포지엄

2023. 2. 1.(수)-2. 4.(토)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
한국실험동물학회

| 국외 강연 정보

ILSI KOREA는 로비 활동을 하지 않으며 로비 활동을 펼치거나 정책 권고를 하지 않습니다.
ILSI KOREA (사)한국국제생명과학회
(04778)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0길6, 614호
TEL: 02-3394-4553   FAX: 02-744-4553   Email: ilsikorea@ilsikorea.org